iOS 기본 (SwiftUI)
[iOS - SwiftUI] Animatable, EmptyAnimatableData, AnimatableData 사용 방법
jake-kim
2022. 10. 11. 23:05
Animatable
- 프로토콜이며 animatableData 프로퍼티를 가지고 있는 프로토콜
- 특정 값을 뷰에 주입하면, animatable 프로토콜을 통해 미리 정해둔 값을 이용하여 내부적으로 계산하여 미리 애니메이션에 사용할 데이터를 정의해둔다는 의미
/// A type that describes how to animate a property of a view.
@available(iOS 13.0, macOS 10.15, tvOS 13.0, watchOS 6.0, *)
public protocol Animatable {
/// The type defining the data to animate.
associatedtype AnimatableData : VectorArithmetic
/// The data to animate.
var animatableData: Self.AnimatableData { get set }
}
- extension으로 animatableData는 EmptyAnimatableData 타입
- EmptyAnimatableData 타입이란, animatableData 프로퍼티에 어떤 애니메이션도 가지고 있지 않는 타입
@available(iOS 13.0, macOS 10.15, tvOS 13.0, watchOS 6.0, *)
extension Animatable where Self.AnimatableData == EmptyAnimatableData {
/// The data to animate.
public var animatableData: EmptyAnimatableData
}
기본 지식 - custom Shape 사용 방법
- Shape를 준수하고, path(in:) 메소드를 구현
struct MyShape: Shape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Path {
$0.mov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0.addLine(to: CGPoint(x: rect.minX, y: rect.maxY))
$0.addLine(to: CGPoint(x: rect.maxX, y: rect.maxY))
$0.addLin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
}
}
사용)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MyShape()
.fill(.blue)
.frame(width: 150, height: 150)
}
}
}
Animatable 사용 방법
- Shape라는 프로토콜은 Animatable을 준수하고 있어서, 커스텀 Shape를 만들때 animatableData를 정의하여 사용
@available(iOS 13.0, macOS 10.15, tvOS 13.0, watchOS 6.0, *)
public protocol Shape : Animatable, View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available(iOS 15.0, macOS 12.0, tvOS 15.0, watchOS 8.0, *)
static var role: ShapeRole { get }
}
- 애니메이션과 함께 offsetY라는 것을 단순히 주입하면, 내부적으로 정의한 Animatable로 인해 애니메이션에 사용될 데이터가 변경되도록 구현
struct MyShape2: Shape {
var offsetY: CGFloat
var animatableData: CGFloat {
get { offsetY }
set { offsetY = newValue }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Path {
$0.mov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0.addLine(to: CGPoint(x: rect.minX, y: offsetY))
$0.addLine(to: CGPoint(x: rect.maxX, y: offsetY))
$0.addLin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
}
}
사용하는쪽)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var offset = 150.0
var body: some View {
MyShape2(offsetY: offset)
.fill(.blue)
.onTapGesture {
withAnimation(.easeIn) {
offset = Double(Array(50...250).randomElement()!)
}
}
}
}
만약 animatableData를 구현 안하는 경우?
- 아래처럼 animatableData부분을 주석처리하면, 사용할때 애니메이션 없이 값만 변경
struct MyShape2: Shape {
var offsetY: CGFloat
// var animatableData: CGFloat {
// get { offsetY }
// set { offsetY = newValue }
//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Path {
$0.mov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0.addLine(to: CGPoint(x: rect.minX, y: offsetY))
$0.addLine(to: CGPoint(x: rect.maxX, y: offsetY))
$0.addLine(to: CGPoint(x: rect.midX, y: rect.minY))
}
}
}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Animatable
* 참고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emptyanimatabledat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