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응용 (SwiftUI)
[iOS - SwiftUI] @State 사용 시 주의사항 (#init에서 @State 값을 변경하면 안되는 이유)
jake-kim
2024. 9. 4. 01:03
@State 프로퍼티
- @State를 붙인 프로퍼티의 값이 변경되면 자동으로 이것을 사용하고 있는 뷰들이 다시 그려는 기능
- * 뷰들이 다시 그려는 기능: 해당 뷰가 다시 그려질 때 init도 다시 호출되는것을 주의
@State var text = ""
var body: some View {
Text(text)
}
@State 사용 시 주의사항
- @State의 용도는 View내부에서 프로퍼티를 변경시킬때만 사용해야함
- init이나 메소드에서 @State를 변경해도 @State값이 변경되지 않음
ex) init에서 text를 초기화해주어도 text값이 변경되지 않음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ChildView(text: "abcd")
}
}
}
struct ChildView: View {
@State var text = "default"
var body: some View {
Text(text)
}
init(text: String = "") {
self.text = text
}
}
결과) "abcd"로 초기화 해줘도 여전히 default라고 노출
(단 init에서는 언더바를 사용하여 State 자체로 초기화 시켜주면 변경은 가능)
init(text: String) {
// self.text = text
_text = State(initialValue: text)
}
- init뿐만이 아니라 메소드에서 따로 수정해주어도 변경되지 않음
struct ContentView: View {
private var childView = ChildView(text: "abcd")
var body: some View {
VStack {
childView
}
.padding()
.onAppear {
DispatchQueue.main.asyncAfter(deadline: .now() + 3) {
childView.text = "aaaa"
}
}
}
}
- 만약 위처럼 코드로 변경해주고 싶은 경우에는 @ObservableObject을 사용하여 관리하면 가능
class ContentViewModel: ObservableObject {
@Published var text = "abcd"
}
struct ContentView: View {
private let childView = ChildView()
var body: some View {
VStack {
childView
}
.onAppear {
DispatchQueue.main.asyncAfter(deadline: .now() + 3) {
childView.viewModel.text = "aaaa"
}
}
}
}
struct ChildView: View {
@ObservedObject var viewModel = ContentViewModel()
var body: some View {
Text(viewModel.text)
}
}
결과) ObservableObject로 관리하면 데이터가 변경됨
* 기타 읽어보면 좋은 글: 뷰 데이터 넘기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