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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오픈소스 까보기] SDWebImage - 캐싱 처리 로직 (NSCache, NSMapTable, fileManager) 본문
오픈소스 까보기
[iOS - swift] [오픈소스 까보기] SDWebImage - 캐싱 처리 로직 (NSCache, NSMapTable, fileManager)
jake-kim 2023. 8. 26. 01:521. SDWebImage 오픈소스 까보기 - 캐싱 처리 로직
2. SDWebImage 오픈소스 까보기 - 메모리 캐싱, 디스크 캐싱
SDWebImage 오픈소스
- SDWebImage Github
- 포스팅 글 작성 시점 기준으로 24.7k 스타를 가지고 있고, 또 다른 유명한 이미지처리 오픈소스 Kingfisher (21.5k)보다 많은 스타 수를 가지고 있는 오픈소스
- UIImageView의 extension으로 sd_setImageWithURL 메소드로 확장되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되어 있는 상태
import SDWebImage
imageView.sd_setImage(with: URL(string: "http://www.domain.com/path/to/image.jpg"), placeholderImage: UIImage(named: "placeholder.png"))
- gif도 제공 (SDAnimatedImage)
let imageView = SDAnimatedImageView()
let animatedImage = SDAnimatedImage(named: "image.gif")
imageView.image = animatedImage
SDWebImage 캐싱 구조
- 캐싱 코드를 보면 MemoryCache, DiskCache 두 개를 별도로 만들고 이를 Config에서 주입받아 사용하는 형태
(코드 링크)
// SDImageCacheConfig.m
#import "SDImageCacheConfig.h"
#import "SDMemoryCache.h"
#import "SDDiskCache.h"
...
- (instancetype)init {
if (self = [super init]) {
_shouldDisableiCloud = YES;
_shouldCacheImagesInMemory = YES;
_shouldUseWeakMemoryCache = NO;
_shouldRemoveExpiredDataWhenEnterBackground = YES;
_shouldRemoveExpiredDataWhenTerminate = YES;
_diskCacheReadingOptions = 0;
_diskCacheWritingOptions = NSDataWritingAtomic;
_maxDiskAge = kDefaultCacheMaxDiskAge;
_maxDiskSize = 0;
_diskCacheExpireType = SDImageCacheConfigExpireTypeModificationDate;
_fileManager = nil;
_ioQueueAttributes = DISPATCH_QUEUE_SERIAL; // NULL
_memoryCacheClass = [SDMemoryCache class];
_diskCacheClass = [SDDiskCache class];
}
return self;
}
SDWebImage 캐싱 컨피그
- config가 없으면 defaultConfig를 사용하여 config 세팅
- SDImageCache.m의 init를 보면 내부적으로 queue를 선언하여 해당 queue를 통해 I/O 수행
- (nonnull instancetype)initWithNamespace:(nonnull NSString *)ns
diskCacheDirectory:(nullable NSString *)directory
config:(nullable SDImageCacheConfig *)config {
if ((self = [super init])) {
NSAssert(ns, @"Cache namespace should not be nil");
if (!config) {
config = SDImageCacheConfig.defaultCacheConfig;
}
_config = [config copy];
// Create IO queue
dispatch_queue_attr_t ioQueueAttributes = _config.ioQueueAttributes;
_ioQueue = dispatch_queue_create("com.hackemist.SDImageCache.ioQueue", ioQueueAttributes);
NSAssert(_ioQueue, @"The IO queue should not be nil. Your configured `ioQueueAttributes` may be wrong");
...
- defaultConfig를 보면 1week동안 disk에 저장되도록 설정되어 있는 형태
static SDImageCacheConfig *_defaultCacheConfig;
static const NSInteger kDefaultCacheMaxDiskAge = 60 * 60 * 24 * 7; // 1 week
@implementation SDImageCacheConfig
+ (SDImageCacheConfig *)defaultCacheConfig {
static dispatch_once_t onceToken;
dispatch_once(&onceToken, ^{
_defaultCacheConfig = [SDImageCacheConfig new];
});
return _defaultCacheConfig;
}
- (instancetype)init {
if (self = [super init]) {
_shouldDisableiCloud = YES;
_shouldCacheImagesInMemory = YES;
_shouldUseWeakMemoryCache = NO;
_shouldRemoveExpiredDataWhenEnterBackground = YES;
_shouldRemoveExpiredDataWhenTerminate = YES;
_diskCacheReadingOptions = 0;
_diskCacheWritingOptions = NSDataWritingAtomic;
_maxDiskAge = kDefaultCacheMaxDiskAge;
_maxDiskSize = 0;
_diskCacheExpireType = SDImageCacheConfigExpireTypeModificationDate;
_fileManager = nil;
_ioQueueAttributes = DISPATCH_QUEUE_SERIAL; // NULL
_memoryCacheClass = [SDMemoryCache class];
_diskCacheClass = [SDDiskCache class];
}
return self;
}
- init에서 disk 캐싱 디렉토리를 받기 때문에 이 디렉토리 disk와 메모리를 초기화
- (nonnull instancetype)initWithNamespace:(nonnull NSString *)ns
diskCacheDirectory:(nullable NSString *)directory
config:(nullable SDImageCacheConfig *)config {
if ((self = [super init])) {
NSAssert(ns, @"Cache namespace should not be nil");
if (!config) {
config = SDImageCacheConfig.defaultCacheConfig;
}
_config = [config copy];
...
// Init the memory cache
NSAssert([config.memoryCacheClass conformsToProtocol:@protocol(SDMemoryCache)], @"Custom memory cache class must conform to `SDMemoryCache` protocol");
_memoryCache = [[config.memoryCacheClass alloc] initWithConfig:_config];
// Init the disk cache
if (!directory) {
// Use default disk cache directory
directory = [self.class defaultDiskCacheDirectory];
}
_diskCachePath = [directory stringByAppendingPathComponent:ns];
...
- 또 init 안에서 앱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서, date를 체크하여 데이터를 지우는 코드를 호출
// Subscribe to app events
[[NSNotificationCenter defaultCenter] addObserver:self
selector:@selector(applicationWillTerminate:)
name:UIApplicationWillTerminateNotification
object:nil];
[[NSNotificationCenter defaultCenter] addObserver:self
selector:@selector(applicationDidEnterBackground:)
name:UIApplicationDidEnterBackgroundNotification
object:nil];
- (void)applicationWillTerminate:(NSNotification *)notification {
// On iOS/macOS, the async opeartion to remove exipred data will be terminated quickly
// Try using the sync operation to ensure we reomve the exipred data
if (!self.config.shouldRemoveExpiredDataWhenTerminate) {
return;
}
dispatch_sync(self.ioQueue, ^{
[self.diskCache removeExpiredData];
});
}
- (void)applicationDidEnterBackground:(NSNotification *)notification {
if (!self.config.shouldRemoveExpiredDataWhenEnterBackground) {
return;
}
Class UIApplicationClass = NSClassFromString(@"UIApplication");
if(!UIApplicationClass || ![UIApplicationClass respondsToSelector:@selector(sharedApplication)]) {
return;
}
UIApplication *application = [UIApplication performSelector:@selector(sharedApplication)];
__block UIBackgroundTaskIdentifier bgTask = [application beginBackgroundTaskWithExpirationHandler:^{
// Clean up any unfinished task business by marking where you
// stopped or ending the task outright.
[application endBackgroundTask:bgTask];
bgTask = UIBackgroundTaskInvalid;
}];
// Start the long-running task and return immediately.
[self deleteOldFilesWithCompletionBlock:^{
[application endBackgroundTask:bgTask];
bgTask = UIBackgroundTaskInvalid;
}];
}
이미지 캐싱 - 저장방법
- (SDImageCache.m 코드의 storeImage 메소드)
- 메모리 캐싱
- 이미지가 주어진 경우, toMemory가 참이고 메모리 캐시 활성화 여부인 shouldCacheImagesInMemory가 참인 경우에 메모리 캐싱을 수행
- 이미지의 메모리 비용을 계산하여 메모리 캐시에 이미지를 저장
- 디스크 캐싱
- 이미지 데이터가 제공된 경우나 이미지가 애니메이션 이미지인 경우, 이미지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
- 이미지 데이터의 형식을 결정하기 위해 이미지 포맷을 획득
- 이미지 데이터를 디스크에 저장하고, 이미지를 아카이브하여 두 가지 방식으로 디스크 캐싱을 수행
- 작업이 완료되면 completionBlock을 호출
- (void)storeImage:(nullable UIImage *)image
imageData:(nullable NSData *)imageData
forKey:(nullable NSString *)key
options:(SDWebImageOptions)options
context:(nullable SDWebImageContext *)context
cacheType:(SDImageCacheType)cacheType
completion:(nullable SDWebImageNoParamsBlock)completionBlock {
if ((!image && !imageData) || !key) {
if (completionBlock) {
completionBlock();
}
return;
}
BOOL toMemory = cacheType == SDImageCacheTypeMemory || cacheType == SDImageCacheTypeAll;
BOOL toDisk = cacheType == SDImageCacheTypeDisk || cacheType == SDImageCacheTypeAll;
// if memory cache is enabled
if (image && toMemory && self.config.shouldCacheImagesInMemory) {
NSUInteger cost = image.sd_memoryCost;
[self.memoryCache setObject:image forKey:key cost:cost];
}
if (!toDisk) {
if (completionBlock) {
completionBlock();
}
return;
}
NSData *data = imageData;
if (!data && [image respondsToSelector:@selector(animatedImageData)]) {
// If image is custom animated image class, prefer its original animated data
data = [((id<SDAnimatedImage>)image) animatedImageData];
}
SDCallbackQueue *queue = context[SDWebImageContextCallbackQueue];
if (!data && image) {
dispatch_async(dispatch_get_global_queue(DISPATCH_QUEUE_PRIORITY_HIGH, 0), ^{
// Check image's associated image format, may return .undefined
SDImageFormat format = image.sd_imageFormat;
if (format == SDImageFormatUndefined) {
// If image is animated, use GIF (APNG may be better, but has bugs before macOS 10.14)
if (image.sd_imageFrameCount > 1) {
format = SDImageFormatGIF;
} else {
// If we do not have any data to detect image format, check whether it contains alpha channel to use PNG or JPEG format
format = [SDImageCoderHelper CGImageContainsAlpha:image.CGImage] ? SDImageFormatPNG : SDImageFormatJPEG;
}
}
NSData *data = [[SDImageCodersManager sharedManager] encodedDataWithImage:image format:format options:context[SDWebImageContextImageEncodeOptions]];
dispatch_async(self.ioQueue, ^{
[self _storeImageDataToDisk:data forKey:key];
[self _archivedDataWithImage:image forKey:key];
if (completionBlock) {
[(queue ?: SDCallbackQueue.mainQueue) async:^{
completionBlock();
}];
}
});
});
} else {
dispatch_async(self.ioQueue, ^{
[self _storeImageDataToDisk:data forKey:key];
[self _archivedDataWithImage:image forKey:key];
if (completionBlock) {
[(queue ?: SDCallbackQueue.mainQueue) async:^{
completionBlock();
}];
}
});
}
}
이미지 캐싱 - 가져오기
- 메모리 캐시에 이미지가 있으면 가져오기
- 이미지가 존재하면서, SDImageCacheDecodeFirstFrameOnly 플래그가 설정되어 있는 경우, 이미지가 애니메이션 이미지인 경우 첫 번째 프레임을 정적 이미지로 변환
- 메모리 캐시에 이미지가 존재하지 않으면 디스크 캐시를 조회
- 디스크 캐시에서 키에 해당하는 이미지를 획득
- (nullable UIImage *)imageFromCacheForKey:(nullable NSString *)key options:(SDImageCacheOptions)options context:(nullable SDWebImageContext *)context {
// First check the in-memory cache...
UIImage *image = [self imageFromMemoryCacheForKey:key];
if (image) {
if (options & SDImageCacheDecodeFirstFrameOnly) {
// Ensure static image
if (image.sd_imageFrameCount > 1) {
#if SD_MAC
image = [[NSImage alloc] initWithCGImage:image.CGImage scale:image.scale orientation:kCGImagePropertyOrientationUp];
#else
image = [[UIImage alloc] initWithCGImage:image.CGImage scale:image.scale orientation:image.imageOrientation];
#endif
}
} else if (options & SDImageCacheMatchAnimatedImageClass) {
// Check image class matching
Class animatedImageClass = image.class;
Class desiredImageClass = context[SDWebImageContextAnimatedImageClass];
if (desiredImageClass && ![animatedImageClass isSubclassOfClass:desiredImageClass]) {
image = nil;
}
}
}
// Since we don't need to query imageData, return image if exist
if (image) {
return image;
}
// Second check the disk cache...
image = [self imageFromDiskCacheForKey:key options:options context:context];
return image;
}
SDWebImage 메모리 캐시
- SDMemoryCache.m 코드를 보면 SDMemoryCache를 선언해 놓았으며 이것은 NSCache 타입이므로 일반적으로 swift에서 메모리 캐싱을 사용하는 방법과 유사 (NSCache를 통해 메모리 캐싱하는 방법은 이전 포스팅 글 참고)
@interface SDMemoryCache <KeyType, ObjectType> () {
#if SD_UIKIT
SD_LOCK_DECLARE(_weakCacheLock); // a lock to keep the access to `weakCache` thread-safe
#endif
}
...
@interface SDMemoryCache <KeyType, ObjectType> : NSCache <KeyType, ObjectType> <SDMemoryCache>
- 이 NSCache 타입의 SDMemoryCache 내부를 재정의하고 사용하는 상태이고, 여기에 더해서 NSMapTable을 통해 weakCache까지 사용
@property (nonatomic, strong, nonnull) NSMapTable<KeyType, ObjectType> *weakCache; // strong-weak cache
- NSCache에 있는 setObject, objectForKey를 재정의하여 안에서 weakCache를 사용
// `setObject:forKey:` just call this with 0 cost. Override this is enough
- (void)setObject:(id)obj forKey:(id)key cost:(NSUInteger)g {
[super setObject:obj forKey:key cost:g];
if (!self.config.shouldUseWeakMemoryCache) {
return;
}
if (key && obj) {
// Store weak cache
SD_LOCK(_weakCacheLock);
[self.weakCache setObject:obj forKey:key];
SD_UNLOCK(_weakCacheLock);
}
}
- (id)objectForKey:(id)key {
id obj = [super objectForKey:key];
if (!self.config.shouldUseWeakMemoryCache) {
return obj;
}
if (key && !obj) {
// Check weak cache
SD_LOCK(_weakCacheLock);
obj = [self.weakCache objectForKey:key];
SD_UNLOCK(_weakCacheLock);
if (obj) {
// Sync cache
NSUInteger cost = 0;
if ([obj isKindOfClass:[UIImage class]]) {
cost = [(UIImage *)obj sd_memoryCost];
}
[super setObject:obj forKey:key cost:cost];
}
}
return obj;
}
- KVO를 사용하여 메모리 캐싱 정책이 변경될때마다 실시간으로 변경
#pragma mark - KVO
- (void)observeValueForKeyPath:(NSString *)keyPath ofObject:(id)object change:(NSDictionary<NSKeyValueChangeKey,id> *)change context:(void *)context {
if (context == SDMemoryCacheContext) {
if ([keyPath isEqualToString:NSStringFromSelector(@selector(maxMemoryCost))]) {
self.totalCostLimit = self.config.maxMemoryCost;
} else if ([keyPath isEqualToString:NSStringFromSelector(@selector(maxMemoryCount))]) {
self.countLimit = self.config.maxMemoryCount;
}
} else {
[super observeValueForKeyPath:keyPath ofObject:object change:change context:context];
}
}
@end
메모리 캐싱에서 NSMaptable을 별도로 사용하여 weakCache로 두는 이유?
- NSMapTable개념은 이전 포스팅 글 참고
- strong 참조가 아닌 weak 참조로 이미지를 메모리에 저장하여 메모리 관리를 더욱 효율적으로 할 수 있기 때문
- didReceiveMemoryWarning: NSCache 캐시를 제거하지만, weakCache에 저장된 이미지 데이터는 유지
- weakCache는 NSCache안의 인스턴스가 아닌, 전역적으로 선언된 상태이므로 weakCache는 제거 안됨
- 메모리 경고가 발생하면 NSCache는 날아가지만 weakCache에 남아 있으므로 원복이 쉽게 가능
- (void)didReceiveMemoryWarning:(NSNotification *)notification {
// Only remove cache, but keep weak cache
[super removeAllObjects];
}
디스크 캐싱
- SDDiskCache.m 파일
- NSFileManager을 사용하여 데이터 저장
- 디스크 캐싱은 memoryCache처럼 weakCache를 별도로 두지 않으며 fileManager하나로만 제어
@property (nonatomic, strong, nonnull) NSFileManager *fileManager;
...
- (void)setData:(NSData *)data forKey:(NSString *)key {
NSParameterAssert(data);
NSParameterAssert(key);
// get cache Path for image key
NSString *cachePathForKey = [self cachePathForKey:key];
// transform to NSURL
NSURL *fileURL = [NSURL fileURLWithPath:cachePathForKey isDirectory:NO];
[data writeToURL:fileURL options:self.config.diskCacheWritingOptions error:nil];
}
* 참고
https://github.com/onevcat/Kingfisher
https://github.com/SDWebImage/SDWebImage/tree/c614dffdfd3097ebfb1055a37beee1883eb9f2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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