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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OS - swift] Pulse 애니메이션 구현 방법 (펄스 애니메이션, CABasicAnimation, CAKeyframeAnimation, CAAnimationGroup) 본문
UI 컴포넌트 (swift)
[iOS - swift] Pulse 애니메이션 구현 방법 (펄스 애니메이션, CABasicAnimation, CAKeyframeAnimation, CAAnimationGroup)
jake-kim 2022. 5. 15. 13:42
Pulse 애니메이션 구현 아이디어
- CABasicAnimation와 CAKeyframeAnimation 사용
- 크기를 키우는 애니메이션은 단순히 시간에 따라 일정한 방향으로 키우면 되므로 CABasicAnimation사용(keyPath: transform.scale.xy)
- 투명도가 밝아졌다가 다시 투명해져야 하므로, 값이 프레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어야하는 CAKeyframeAnimation사용 (keyPath: opacity)
- 위 애니메이션이 동시에 적용되어야 하므로, CAAnimationGroup을 사용
애니메이션 구현
- 클래스 준비
import UIKit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
- 뷰 준비
private let sampleView: UIView = {
let view = UIView()
view.backgroundColor = .red
view.layer.cornerRadius = 50
view.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false
return view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self.view.addSubview(self.sampleView)
NSLayoutConstraint.activate([
self.sampleView.heightAnchor.constraint(equalToConstant: 100),
self.sampleView.widthAnchor.constraint(equalToConstant: 100),
self.sampleView.centerYAnchor.constraint(equalTo: self.view.centerYAnchor),
self.sampleView.centerXAnchor.constraint(equalTo: self.view.centerXAnchor),
])
}
- CABasicAnimation으로 크기를 키우는 애니메이션 정의
- fromValue: xy스케일의 시작 크기 비율
- toValue: xy스케일의
let scaleAnimaton = CABasicAnimation(keyPath: "transform.scale.xy")
scaleAnimaton.fromValue = 1
scaleAnimaton.toValue = 1.5
- opacity가 커졌다가 작아져야하므로 CAKeyframeAnimation 사용
let opacityAnimiation = CAKeyframeAnimation(keyPath: "opacity")
opacityAnimiation.values = [0.3, 0.7, 0]
opacityAnimiation.keyTimes = [0, 0.3, 1]
- CAAnimationGroup으로 위 두 애니메이션을 동시에 실행
let animationGroup = CAAnimationGroup()
animationGroup.duration = 1.5
animationGroup.repeatCount = .infinity
animationGroup.timingFunction = CAMediaTimingFunction(name: CAMediaTimingFunctionName.default)
animationGroup.animations = [scaleAnimaton, opacityAnimiation]
DispatchQueue.main.async {
self.sampleView.layer.add(animationGroup, forKey: "pulse")
}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Pul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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