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ribs
- rxswift
- collectionview
- UITextView
- clean architecture
- tableView
- combine
- Human interface guide
- swift documentation
- SWIFT
- 스위프트
- UICollectionView
- map
- HIG
- 리펙토링
- 리펙터링
- Xcode
- Clean Code
- swiftUI
- uitableview
- Refactoring
- 클린 코드
- Protocol
- 애니메이션
- ios
- Observable
- MVVM
- 리팩토링
- RxCocoa
- uiscrollview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1. 모듈화 개념 - Library vs Framework (static library, dynamic library, static framework, dynamic framework) 본문
iOS 응용 (swift)
[iOS - swift] 1. 모듈화 개념 - Library vs Framework (static library, dynamic library, static framework, dynamic framework)
jake-kim 2022. 6. 12. 22:05Tuist로 모듈화 최신 포스팅 글 목록 > https://ios-development.tistory.com/1303
1. 모듈화 개념 - Library vs Framework (static library, dynamic library, static framework, dynamic framework)
2. 모듈화 개념 - Binary File 개념 (Mach-O, CPU Architectures, Universal binary, lipo command)
3. 모듈화 개념 - XCFramework 생성, 사용 방법
c 언어에서의 Library 개념 훑어보기
- c언어에서의 라이브러리는 소스코드를 컴파일하여 Object Code로 만들고나서 생겨난 Object Code를 꺼내서, Static Link방식을 통해 Execute file에 결합
- Static Library의 단점은 라이브러리에서 코드를 불러올때 이처럼 execute file에 결합하여 프로그램 내부에 저장하기 때문에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 -> Dynamic Link로 보완
- Dynamic Link 방법은 링크 시에 execute file에 결합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주소를 기록해놓고 그 주소만을 적절하게 바꾸며 사용하는 것
Library vs Framework
- Library
- 프로그램이 연결할 수 있는 패키징된 Object 파일들의 모음
- Framework
- 헤더파일, localizable파일, 이미지, 문서와 같은 추가 리소스까지 이 모든 것을 하나의 *Bundle로 묶어놓은 것
- *Bundle: 서브 디렉토리 내부의 파일 디렉토리
- iOS에서 Bundle에 관련 파일을 하나의 패키지 (이미지, 컴파일된 코드)로 편리하게 함께 제공
- 즉, Framework가 몸집이 크고 Library가 몸집이 작으며, Framework안에 Library가 속할 수 있음
Library
프로그램이 연결할 수 있는 패키징된 Object 파일들의 모음
- Static Library (정적 라이브러리)
- 컴파일될때 사용할 코드들을 Execute file에 복사하여 사용 (.A 형식파일)
- Execute file의 몸집이 커지고 프로그램 시작 시간이 긴 단점이 존재
- Shared Library (공유 라이브러리)
- Linker는 라이브러리의 reference만 저장하고 Execute file에 패키징되어 있지 않은 것 (.dylib 형식 파일)
- Execute file의 몸집이 Static Library보다 작기때문에 실행 시간이 짧은 장점이 존재
Framework
헤더파일, localizable파일, 이미지, 문서와 같은 추가 리소스까지 이 모든 것을 하나의 *Bundle로 묶어놓은 것
- Static Framework (정적 프레임워크)
- = Source File + Static Library + Static Linker
- Static Linker를 통해 Static Library 코드가 Execute file(= appliccation file) 내로 들어가 Heap 메모리에 상주
- Static Library가 복사되므로, Static Framework를 여러 Framework에서 사용하면 코드 중복이 발생
- Dynamic Framework (동적 프레임워크)
- = Source File + Dynamic Library References + Dynamic Library + Static Linker
- 파일이 아닌 주소를 execute file (= application file)에 저장하고, Static Linker를 통해서 Stack으로 필요한 라이브러리들을 불러와서 사용하는 형태
- 주소 정보들은 Heap에 상주
Static Framework와 Dynamic Framework 장단점
- Static Framework - 필요한 파일들을 Heap에 복사해와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 장) 런타임 속도가 빠름
- 단) 메모리가 많이 사용
- 단) 컴파일 속도가 오래 걸림
- Dyanamic Framework는 주소값을 Heap에 저장해놓고 사용하는 것이므로
- 장) 컴파일 속도가 적게 걸림
- 장) 메모리를 효율적으로 사용
- 단) 런타임 속도가 느림
* 참고
https://keumjae.tistory.com/142
https://www.runtastic.com/blog/en/frameworks-ios/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148747/what-is-the-difference-between-a-framework-and-a-library
'iOS 응용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