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 1 | 2 | 3 | 4 | 5 | 6 | |
| 7 | 8 | 9 | 10 | 11 | 12 | 13 |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 28 | 29 | 30 | 31 |
Tags
- 리팩토링
- collectionview
- ios
- uitableview
- 클린 코드
- SWIFT
- 스위프트
- clean architecture
- UICollectionView
- RxCocoa
- 애니메이션
- rxswift
- Observable
- MVVM
- uiscrollview
- map
- HIG
- scrollview
- swift documentation
- swiftUI
- UITextView
- combine
- 리펙토링
- Protocol
- tableView
- ribs
- Clean Code
- Xcode
- Human interface guide
- Refactoring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제네릭과 프로토콜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 (프로토콜보다 제네릭이 좋은 점) 본문
제네릭과 프로토콜
- 제네릭
- 컴파일 타임에 타입이 정의되므로 타입 안정성이 있고 성능이 높음(static dispatch)
- DI(Dependency Injection)에 취약함
struct UserService<T> {
var items: [T]
func firstItem() -> T? {
return items.first
}
}
- 프로토콜
- DI(Dependency Injection)에 유리함 (관련 글)
- dynamic dispatch이므로 성능이 안좋음
struct UserService {
var items: [UserRepresentable]
func firstItem() -> UserRepresentable? {
items.first
}
}
static dispatch, dyamic dispatch가 왜 일어나는지 이해하기
- 제네릭
- static dispatch
- 코드를 보면 T타입을 선언해주는데 이 것은 컴파일 타임때 이미 T라는 하나의 타입만 사용할 수 있다고 정하는 것
- 제네릭을 사용할 때 착각하기 쉬운게 "T타입이니 해서 여러 타입을 쓸 수 있겠지?" 라고 생각하지만, 이것을 사용하는 쪽에서 미리 정해진 타입 하나를 의미함
- 컴파일 이후에 타입이 달라질 수 없음
struct UserService<T> {
var items: [T]
func firstItem() -> T? {
return items.first
}
}
- 프로토콜
- dynamic dispatch
- UserRepresentable을 준수하는 어떤 타입이라도 사용이 가능
- "하나의 타입"이 아닌 여러 타입이 들어갈 수 있다는 의미
struct UserService {
var items: [UserRepresentable]
func firstItem() -> UserRepresentable? {
items.first
}
}
ex) 아래처럼 여러 타입이 들어갈 수 있음 (제네릭을 사용했다면 타입 하나만 가능)
struct MyModel1: UserRepresentable { ... }
struct MyModel2: UserRepresentable { ... }
userService.items = [MyModel1(), MyModel2()]
그렇다면 제네릭과 프로토콜 어떤것을 사용할것인가?
- 각 장단점이 있으니 상황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기
- 제네릭: 성능위주인 코드 (알고리즘/데이터)
- 프로토콜: 코드가 자주 바뀌거나 DI로 의존성을 끊어내고 싶은 경우 (네트워크, 유즈케이스)
'iOS 응용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