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Tags
- collectionview
- swift documentation
- MVVM
- swiftUI
- uiscrollview
- clean architecture
- 스위프트
- Human interface guide
- tableView
- HIG
- Observable
- 리펙토링
- 리펙터링
- Refactoring
- Xcode
- 리팩토링
- SWIFT
- uitableview
- combine
- ribs
- 애니메이션
- ios
- Clean Code
- UICollectionView
- 클린 코드
- map
- rxswift
- UITextView
- Protocol
- RxCocoa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 그래픽 UIImage 생성 본문
iOS 응용 (swift)
[iOS - swift]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 그래픽 UIImage 생성
jake-kim 2021. 3. 29. 23:52UIGrahpicsBeginImageContext란
- bitmap image context를 생성하는 함수: 그림을 그려서 UIImage로 저장하는 것
- context란? 코어 이미지의 모든 프로세싱은 CIContext내에서 수행: 렌더링 과정과 렌더링에 필요한 리소스를 더 정밀하게 컨트롤 할수 있게 해주는 객체
- iOS 4.0 이전부터 지원했던 함수이며 scale = 1.0으로 bitmap image context를 만들어 주는것
(retina 디스플레이에서 선명하지 않을 수 있는 단점)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란
- iOS 4.0+ 지원하는 함수이며 scale 값을 지정할 수 있어서 retina 디스플레이에 장점
- 인수
- size: bitmap context 사이즈 (= 생성될 이미지의 사이즈)
- opaque: 생성될 이미지의 투명도 여부 (투명도가 있으면 true, 단 불투명도일때가 퍼포먼스가 높은 특징 존재)
- scale: 0.0이면 디바이스의 화면에 맞게 이미지가 결정
- iOS 4.0 이전부터 지원했었던 UIGraphicsBeginImageContext는 scale이 1.0으로 고정 - ex)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CGSize(width: 100, height: 100, true, 2.0))의미: 투명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미지의 크기는 200*200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 사용 방법
ex) CALyaer 객체를 UIImage객체로 변환
func transformLayerToImage(layer: CALayer) -> UIImage {
...
}
- graphic context 옵션 설정 / 객체 생성
func transformLayerToImage(layer: CALayer) -> UIImage {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layer.bounds.size, false, 0.0) // <- 추가
guard let context = UIGraphicsGetCurrentContext() else { // <- 추가
return
}
}
- context에 layer객체를 rendering
func transformLayerToImage(layer: CALayer) -> UIImage? {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layer.bounds.size, false, 0.0)
guard let context = UIGraphicsGetCurrentContext() else {
return nil
}
layer.render(in: context) // <- 추가
}
- redering된 context에서 UIImage 객체 획득
func gradientColor(bounds: CGRect, gradientLayer: CALayer) -> UIColor? {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gradientLayer.bounds.size, false, 0.0)
gradientLayer.render(in: UIGraphicsGetCurrentContext()!)
let image = UIGraphicsGetImageFromCurrentImageContext() // <- 추가
}
- context 옵션 해제
func gradientColor(bounds: CGRect, gradientLayer: CALayer) -> UIColor? {
UIGraphicsBeginImageContextWithOptions(gradientLayer.bounds.size, false, 0.0)
gradientLayer.render(in: UIGraphicsGetCurrentContext()!)
let image = UIGraphicsGetImageFromCurrentImageContext()
UIGraphicsEndImageContext() // <- 추가
return image // <- 추가
}
* UILabel의 text에 색깔 입히는 방법 예제: ios-development.tistory.com/394
'iOS 응용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 swift] Custom View (only code) (3) | 2021.04.02 |
---|---|
[iOS - swift] PageControl, UIScrollView, 안내화면 (2) | 2021.03.30 |
[iOS - swift] CAGradientLayer, layer.mask (+ 텍스트 gradient fade out 처리) (0) | 2021.03.26 |
[iOS - swift] UIBezierPath, CAShapeLayer으로 말풍선 구현 (0) | 2021.03.25 |
[iOS - swift] custom view (xib) 내부 내용에 따라 동적으로 크기 조절 (0) | 2021.03.25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