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map
- Protocol
- ios
- Clean Code
- ribs
- UICollectionView
- SWIFT
- UITextView
- Observable
- Xcode
- 리팩토링
- 애니메이션
- 스위프트
- rxswift
- Human interface guide
- swiftUI
- clean architecture
- uiscrollview
- 리펙터링
- MVVM
- 클린 코드
- HIG
- combine
- 리펙토링
- swift documentation
- uitableview
- RxCocoa
- Refactoring
- collectionview
- tableView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UI 컴포넌트 - Rounded shadow Button (라운드 그림자 버튼) 본문
UI 컴포넌트 (swift)
[iOS - swift] UI 컴포넌트 - Rounded shadow Button (라운드 그림자 버튼)
jake-kim 2021. 7. 14. 00:06
BaseButton 정의
- configure()에는 커스텀 버튼에 기본적으로 실행될 레이아웃 구성
- bind()에는 커스텀 버튼에 특정 데이터에 대한 UI 구성
class BaseButton: UIButton {
override init(frame: CGRect) {
super.init(frame: frame)
configure()
}
@available(*, unavailable)
required init?(coder: NSCoder) {
fatalError("init(coder:) has not been implemented")
}
func configure() {}
func bind() {}
}
RoundedShadowButton 구현
- configure() 구현
- button이 가지고 있는 프로퍼티인 imageEdgeInsets 사용
classs RoundedShadowButton: BaseButton {
var isBorderStyle = true {
didSet { bind() }
}
override func configure() {
super.configure()
backgroundColor = .white
setTitleColor(.black, for: .normal)
titleLabel?.font = .systemFont(ofSize: 14, weight: .bold)
imageEdgeInsets = UIEdgeInsets(top: 0.0, left: -4.0, bottom: 0.0, right: 0.0) /// 이미지가 title에 바짝 붙어있기 때문에 left inset -4.0 값 부여
}
}
left inset이 -4.0 | left inset이 0 |
- bind() 구현
- layer의 스타일 결정
- layer.shadow의 스타일 결정
- contentEdgeInsets 프로퍼티에 inset값을 주어 스타일 결정
bind() {
super.bind()
if isBorderStyle {
layer.cornerRadius = 13.0
layer.borderWidth = 1.0
layer.borderColor = UIColor.systemGray2.cgColor
layer.shadowColor = UIColor.black.cgColor
layer.shadowOffset = CGSize(width: 3.0, height: 3.0) /// 그림자와 해당 View와의 거리 (width는 x좌표, height는 y좌표)
layer.shadowOpacity = 0.1
layer.shadowRadius = 3.0 /// 그림자의 크기
contentEdgeInsets = UIEdgeInsets(top: 4.0, left: 16.0, bottom: 4.0, right: 19.0)
} else {
layer.cornerRadius = 0.0
layer.borderWidth = 0.0
layer.shadowOpacity = 0.0
contentEdgeInsets = UIEdgeInsets(top: 4.0, left: 4.0, bottom: 4.0, right: 8.0)
}
}
- 전체 코드
class RoundedShadowButton: BaseButton {
var isBorderStyle = true {
didSet { bind() }
}
override func configure() {
super.configure()
backgroundColor = .white
setTitleColor(.black, for: .normal)
titleLabel?.font = .systemFont(ofSize: 14.0, weight: .bold)
imageEdgeInsets = UIEdgeInsets(top: 0.0, left: -4.0, bottom: 0.0, right: 0.0)
}
override func bind() {
super.bind()
if isBorderStyle {
layer.cornerRadius = 13.0
layer.borderWidth = 1.0
layer.borderColor = UIColor.systemGray2.cgColor
layer.shadowColor = UIColor.black.cgColor
layer.shadowOffset = CGSize(width: 3.0, height: 3.0) /// 그림자와 해당 view와의 거리 (width는 x좌표, height는 y좌표)
layer.shadowOpacity = 0.1 /// 그림자의 불투명도
layer.shadowRadius = 3.0 /// 그림자의 크기
contentEdgeInsets = UIEdgeInsets(top: 4.0, left: 16.0, bottom: 4.0, right: 19.0)
} else {
layer.cornerRadius = 0.0
layer.borderWidth = 0.0
layer.shadowOpacity = 0.0
contentEdgeInsets = UIEdgeInsets(top: 4.0, left: 4.0, bottom: 4.0, right: 8.0)
}
}
}
사용하는 쪽
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
lazy var roundedShadowButton: RoundedShadowButton = {
let button = RoundedShadowButton()
return button
}()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configure()
}
private func configure() {
roundedShadowButton.isBorderStyle = true
roundedShadowButton.setTitle("커스텀 버튼", for: .normal)
roundedShadowButton.setTitle("선택된 버튼", for: .selected)
roundedShadowButton.setImage(#imageLiteral(resourceName: "favoriteCompanyOff"), for: .normal)
roundedShadowButton.setImage(#imageLiteral(resourceName: "favoriteCompanyOn"), for: .selected)
view.addSubview(roundedShadowButton)
roundedShadowButton.snp.makeConstraints { make in
make.center.equalToSuperview()
}
}
}
cf) title 왼쪽, 오른쪽 패딩 주는 방법
- 양쪽padding 총합 값 정의
let titleSidePadding: CGFloat = 10.0
- titleRect에서 패딩 설정
override func titleRect(forContentRect contentRect: CGRect) -> CGRect {
super.titleRect(forContentRect: contentRect)
let titleOneSidePadding = titleSidePadding / 2
return contentRect.inset(by: UIEdgeInsets(top: 0, left: titleOneSidePadding, bottom: 0, right: titleOneSidePadding))
}
before | after |
- padding으로 인하여 title이 잘리는 현상을 막기위해 intrinsicContentSize 값 변경
- 현재 intrinsicContentSize구하는 방법: super.intrinsicContentSize로 접근
override var intrinsicContentSize: CGSize {
let currentIntrinsicContentWidth = super.intrinsicContentSize.width
let currentIntrinsicContentHeight = super.intrinsicContentSize.height
return CGSize(width: currentIntrinsicContentWidth + titleSidePadding, height: currentIntrinsicContentHeight)
}
* source code: https://github.com/JK0369/RoundedShadowButton
'UI 컴포넌트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 swift] UI 컴포넌트 - ViewPager (뷰 페이저) (CollectionView + PageViewController) (5) | 2021.07.21 |
---|---|
[iOS - swift] UI 컴포넌트 - Pinterest(핀터레스트, 인스타그램) UI 만들기 (CollectionView) (0) | 2021.07.20 |
[iOS - swift] UI 컴포넌트 - GradientView (흐려지는 뷰) (0) | 2021.07.17 |
[iOS - swift] UI 컴포넌트 - 검색창 TextField (SearchTextField) (0) | 2021.07.17 |
[iOS - swift] UI 컴포넌트 - 수평 스크롤 뷰 (ScrollView + StackView) (0) | 2021.07.14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