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UITextView
- combine
- Clean Code
- ribs
- uitableview
- 클린 코드
- swift documentation
- collectionview
- 리펙토링
- 스위프트
- map
- 애니메이션
- 리팩토링
- rxswift
- 리펙터링
- Observable
- Xcode
- HIG
- UICollectionView
- SWIFT
- clean architecture
- Protocol
- tableView
- MVVM
- uiscrollview
- Human interface guide
- swiftUI
- Refactoring
- ios
- RxCocoa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4. AVFoundation 개념 - AVPlayer, AVPlayerLayer로 동영상 재생 방법 본문
iOS 기본 (swift)
[iOS - swift] 4. AVFoundation 개념 - AVPlayer, AVPlayerLayer로 동영상 재생 방법
jake-kim 2022. 4. 10. 23:051. AVFoundation 개념 - 구조, AVAsset, AVKit
2. AVFoundation 개념 - AVPlayer, AVPlayerItem
3. AVFoundation 개념 - AVPlayer 오디오 재생, 일시정지, 재생구간 이동 구현 (play, pause, seek)
4. AVFoundation 개념 - AVPlayer, AVPlayerLayer로 동영상 재생 방법
5. AVFoundation 개념 - AVAudioSession 개념 (오디오 활성화, 입출력 변경, 잠금화면 재생, 재생 중 전화가 온 경우 처리)
AVPlayerLayer
- CALayer의 서브클래스이고, 동영상을 재생시킬 수 있는 layer
- 보통 AVPlayerLayer의 인스턴스를 AVPlayer를 생성자로하여 만든 후, 표현하려는 뷰에 layer.addSublayer로 삽입하여 사용
* 로컬에서 다운받아서 재생하고 싶은 경우에는 AVAudioPlayer 사용 (관련 개념 참고)
사용 방법
- 비디오 화면이 위치할 커스텀 뷰 VideoView 정의
- 비디오의 총 길이를 알기 위해서 AVAsset인스턴스 생성
- AVPlayer 인스턴스 생성
- AVPlayer 인스턴스를 사용하여 AVPlayerLayer 인스턴스 생성
- AVPlayerLayer를 view의 layer에 삽입
final class VideoView: UIView {
// View 생략
private let url: String
private var player = AVPlayer()
init(url: String) {
self.url = url
super.init(frame: .zero)
// layout 생략
guard let url = URL(string: self.url) else { return }
let item = AVPlayerItem(url: url)
self.player.replaceCurrentItem(with: item)
let playerLayer = AVPlayerLayer(player: self.player)
playerLayer.frame = self.videoBackgroundView.bounds
playerLayer.videoGravity = .resizeAspectFill
self.playerLayer = playerLayer
self.videoBackgroundView.layer.addSublayer(playerLayer)
self.player.play()
if self.player.currentItem?.status == .readyToPlay {
self.slider.minimumValue = 0
self.slider.maximumValue = Float(CMTimeGetSeconds(item.duration))
}
self.slider.addTarget(self, action: #selector(changeValue), for: .valueChanged)
let interval = CMTimeMakeWithSeconds(1, preferredTimescale: Int32(NSEC_PER_SEC))
self.player.addPeriodicTimeObserver(forInterval: interval, queue: .main, using: { [weak self] elapsedSeconds in
let elapsedTimeSecondsFloat = CMTimeGetSeconds(elapsedSeconds)
let totalTimeSecondsFloat = CMTimeGetSeconds(self?.player.currentItem?.duration ?? CMTimeMake(value: 1, timescale: 1))
print(elapsedTimeSecondsFloat, totalTimeSecondsFloat)
})
}
}
- AVPlayerLayer의 frame 사이즈를 정해주어야 하므로, layoutSubviews에서 frame 정의
override func layoutSubviews() {
super.layoutSubviews()
playerLayer.frame = self.videoBackgroundView.bounds
}
- UISlide를 통해 재생구간을 설정할 수 있도록 구현
- 재생구간은 AVPlayer의 seek(to:preferredTimescale:) 메소드 사용
@objc private func changeValue() {
self.player?.seek(to: CMTime(seconds: Double(self.slider.value), preferredTimescale: Int32(NSEC_PER_SEC)), completionHandler: { _ in
})
}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AVPlayerLayer
* 참고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avfoundation/avplayerlayer
'iOS 기본 (swift)' 카테고리의 다른 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