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Tags
- swift documentation
- combine
- Protocol
- collectionview
- swiftUI
- 애니메이션
- 리팩토링
- Xcode
- 리펙토링
- ios
- 스위프트
- map
- Refactoring
- rxswift
- tableView
- UICollectionView
- HIG
- uiscrollview
- RxCocoa
- clean architecture
- 클린 코드
- MVVM
- UITextView
- Human interface guide
- ribs
- uitableview
- Clean Code
- SWIFT
- Observable
- 리펙터링
Archives
- Today
- Total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UI] EmptyView, EquatableView 사용 방법 (equatable(), body 최적화) 본문
iOS 기본 (SwiftUI)
[iOS - SwiftUI] EmptyView, EquatableView 사용 방법 (equatable(), body 최적화)
jake-kim 2022. 9. 11. 23:56EmptyView
- 이름 그대로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은 뷰
- EmptyView()에 frame, foregroundColor 옵션을 주어도 아무런 표시가 남지 않음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Text("Text1")
EmptyView()
.frame(height: 20)
.foregroundColor(.blue)
Text("Text2")
Spacer()
.frame(height: 20)
Text("Text3")
}
}
}
- EmptyView의 사용처
- 아무런 뷰를 사용하고 싶지 않을때 선언
- Toggle에 label이라는 파라미터에 EmptyView()를 넣어서 label을 사용하지 않는다는 표현
Toggle(isOn: $isOn, label: { EmptyView() } )
EqutableView
- 존재하는 뷰 인스턴스의 교체 여부를 감지하는데 사용되는 최적화 기술
- 원래 @State, @ObservableObject와 같은 뷰의 소스를 변경할 때마다 SwiftUI는 body 속성을 실행하여 새로운 뷰를 생성하지만, EqutableView를 사용하면 매번 새로운 뷰를 생성하지 않는 점이 존재
- SwiftUI는 변경 사항이 있는 경우 새 View를 렌더링
- EqutableView 사용 방법
- Equtable을 준수하는 View를 구현
- 위에서 구현한 뷰를 EqutableView(content:)로 생성하거나, .equtable()을 추가하여 사용 (.equtable() 방법이 선언적이라 더욱 선호)
ex) 아래 코드는 이곳 참고하여 작성
- Equtable이 아니라면, 값이 변경될때마다 body가 호출
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private var n = 3
var body: some View {
VStack {
NumberParity(number: n)
Button("New Random Number") {
self.n = Int.random(in: 1...1000)
}.padding(.top, 80)
Text("\(n)")
}
}
}
extension Int {
var isEven: Bool { return self % 2 == 0 }
var isOdd: Bool { return self % 2 != 0 }
}
struct NumberParity: View {
let number: Int
@State private var flag = false
var body: some View {
let animation = Animation.linear(duration: 3.0).repeatForever(autoreverses: false)
print("init 호출")
return VStack {
if number.isOdd {
Text("ODD")
} else {
Text("EVEN")
}
}
.foregroundColor(.white)
.padding(20)
.background(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0).fill(self.number.isOdd ? Color.red : Color.green))
.rotationEffect(self.flag ? Angle(degrees: 0) : Angle(degrees: 360))
.onAppear { withAnimation(animation) { self.flag.toggle() } }
}
}
- print("init 호출")이 계속 불려서 프린트 되는것을 확인
- 현재 ODD, EVEN인 경우, 같은 짝수로만 데이터가 변경될 경우 UI 변경은 필요 없으므로 사실상 body 부분이 다시 불리지 않아도 되는 상태
- 같은 짝수가 들어오거나 같은 홀수가 연속으로 들어올때 body가 불리지 않도록 EqutableView를 사용
- Equatable을 준수하고, static func == 로 구현
struct NumberParity: View, Equatable {
let number: Int
@State private var flag = false
var body: some View {
let animation = Animation.linear(duration: 3.0).repeatForever(autoreverses: false)
print("init 호출")
return VStack {
if number.isOdd {
Text("ODD")
} else {
Text("EVEN")
}
}
.foregroundColor(.white)
.padding(20)
.background(RoundedRectangle(cornerRadius: 10).fill(self.number.isOdd ? Color.red : Color.green))
.rotationEffect(self.flag ? Angle(degrees: 0) : Angle(degrees: 360))
.onAppear { withAnimation(animation) { self.flag.toggle() } }
}
static func == (lhs: NumberParity, rhs: NumberParity) -> Bool {
lhs.number.isOdd == rhs.number.isOdd
}
}
- 사용하는쪽에서는 2가지 방법으로 사용
- 위에서 구현한 뷰를 EqutableView(content:)로 생성하거나, .equtable()을 추가하여 사용 (.equtable() 방법이 선언적이라 더욱 선호)
// in body
// 1번 방법 - EquatableView 사용
// EquatableView(content: NumberParity(number: n))
// 2번 방법 - .equatable() 호출
NumberParity(number: n)
.equatable()
Button("New Random Number") {
self.n = Int.random(in: 1...1000)
}.padding(.top, 80)
Text("\(n)")
결과) 홀수가 연속으로 들어올때 `init 호출`이 출력되지 않음 (= body 부분이 불리지 않음)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EmptyView
* 참고
https://swiftui-lab.com/equatableview/
https://swiftwithmajid.com/2020/01/22/optimizing-views-in-swiftui-using-equatableview/
'iOS 기본 (SwiftUI)' 카테고리의 다른 글
[iOS - SwiftUI] Animatable, EmptyAnimatableData, AnimatableData 사용 방법 (0) | 2022.10.11 |
---|---|
[iOS - SwiftUI] Animatable, Animation, GeometryReader, withAnimation (easeIn, easeInOut, easeOut, linear) 사용 방법 (0) | 2022.10.10 |
[iOS - SwiftUI] Alert, ActionSheet (.alert, .confirmationDialog) 사용 방법 (0) | 2022.09.01 |
[iOS - SwiftUI] TabView 사용 방법 (0) | 2022.08.31 |
[iOS - SwiftUI] Spacer, Divider 사용 방법 (0) | 2022.08.29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