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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 2. UIViewPropertyAnimator, AnimationStates - fractionComplete, interactive animation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본문
iOS 응용 (swift)
[iOS - swift] 2. UIViewPropertyAnimator, AnimationStates - fractionComplete, interactive animation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jake-kim 2022. 5. 10. 22:151. UIViewPropertyAnimator, AnimationStates - 개념
2. UIViewPropertyAnimator, AnimationStates - fractionComplete, interactive animation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UIViewPropertyAnimator의 상태 (복습)
- 새로 생성된 인스턴스는 inactive상태에서 시작
- 애니메이션을 마친 인스턴스도 inactive 상태로 돌아감
- startAnimation() 메서드를 호출하면 active 상태로 변경
- 중지하면 stopped 상태로 변경
interactive animation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ex) viewDidAppear 메소드에서 애니메이션이 시작되고, 이 애니메이션은 3개의 뷰를 순차적으로 흐리게하는 애니메이션
- 이 애니메이션이 동작하고 있을때 UISlider를 통해서 애니메이션의 동작을 컨트롤할 수 있게 사용
- 0~1값을 갖는 fractionComplete 프로퍼티를 사용하여 상호작용 애니메이션 구현이 가능
- UISlider의 값을 fractionComplete 프로퍼티에 사용
var animator: UIViewPropertyAnimator?
private let slider: UISlider = {
let slider = UISlider()
slider.addTarget(self, action: #selector(didChangeSlide), for: .valueChanged)
slider.translatesAutoresizingMaskIntoConstraints = false
return slider
}()
@objc private func didChangeSlide() {
self.animator?.fractionComplete = CGFloat(self.slider.value)
}
- viewDidLoad에서 애니메이션 정의
- 생성자의 파라미터에서 animation의 duration 설정
- addAnimations로 애니메이션 동작 정의
- addCompletion으로 애니메이션이 끝난 경우 정의
self.animator = UIViewPropertyAnimator(
duration: 5,
timingParameters: UICubicTimingParameters(animationCurve: .easeInOut)
)
self.animator?.addAnimations {
UIView.animateKeyframes(
withDuration: 0,
delay: 0,
animations: {
UIView.addKeyframe(
withRelativeStartTime: 0,
relativeDuration: 0.3 / 1.0,
animations: { self.redView.alpha = 0 }
)
UIView.addKeyframe(
withRelativeStartTime: 0,
relativeDuration: 0.6 / 1.0,
animations: { self.greenView.alpha = 0 }
)
UIView.addKeyframe(
withRelativeStartTime: 0.1 / 0.5,
relativeDuration: 0.9 / 1.0,
animations: { self.blueView.alpha = 0 }
)
}
)
}
self.animator?.addCompletion { [weak self] _ in
[self?.redView, self?.greenView, self?.blueView]
.forEach { $0?.alpha = 1 }
}
- viewDidAppear에서 startAnimation() 호출
- 애니메이션 동작
override func viewDidAppear(_ animated: Bool) {
super.viewDidAppear(animated)
self.animator?.startAnimation()
}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Animator
* 참고
https://ios-development.tistory.com/922
https://jinnify.tistory.com/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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