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관리 메뉴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SwiftUI] Shape, InsettableShape 사용 방법(Custom Shape, inset(by:)) 본문

iOS 기본 (SwiftUI)

[iOS - SwiftUI] Shape, InsettableShape 사용 방법(Custom Shape, inset(by:))

jake-kim 2022. 10. 15. 23:08

목차) SwiftUI의 기본 - 목차 링크

Shape

  • 2D 모양의 뷰를 의미하는 프로토콜 (Circle, Capsule, Ellipse, ... 등)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shape

  • Shape 프로토콜 형태
    • path(in:)->Path: shape의 형태를 Path로 리턴
    • role: 모양을 채우는 스타일을 정의하며, 결합 모양(composite shape)과 같은 것을 만들때 이 프로퍼티를 재정의하여 사용
      • default implementation이 존재 - ShapeRole.fill이 있고 stroke와 separator가 있는 타입
@available(iOS 13.0, macOS 10.15, tvOS 13.0, watchOS 6.0, *)
public protocol Shape : Animatable, View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static var role: ShapeRole { get }
}

ex) Shape 프로토콜을 준수하는 대표적인 Shape - Capsule()

Capsule().frame(width: 120, height: 50)

@available(iOS 13.0, macOS 10.15, tvOS 13.0, watchOS 6.0, *)
@frozen public struct Capsule : Shape {

    public var style: RoundedCornerStyle

    @inlinable public init(style: RoundedCornerStyle = .circular)

    public func path(in r: CGRect) -> Path

    public typealias AnimatableData = EmptyAnimatableData

    public typealias Body
}

커스텀 Shape 만들기 (Circle)

  • Shape를 준수하고, path(in:) -> Path 메소드 구현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MyCircle()
      .frame(width: 120, height: 120)
      .foregroundColor(.blue)
  }
}

struct MyCircle: Shape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var path = Path()
    path.addArc(
      center: CGPoint(x: rect.midX, y: rect.midY), // 중심
      radius: rect.width / 2, // 반지름
      startAngle: Angle.degrees(180), // 시작 위치
      endAngle: Angle.degrees(-180), // 끝 위치
      clockwise: true // true - 시계 방향, false - 반시계 방향
    )
    return path
  }
}

InsettableShape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insettableshape

  • 사용하는쪽에서 inset(by:)를 사용하여 frame에 대해서 inset값을 줄 수 있는 형태

inset(by: 20)을 준 형태

  • MyCicle에 InsettableShape를 준수하고, inset(by:)->InsettableShape 메소드를 정의
struct MyCircle: Shape, InsettableShape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
  }
  
  func inset(by amount: CGFloat) -> some InsettableShape {
    // TODO
  }
}
  • inset(by:) 구현부에서는 현재 self 인스턴스를 복사한 후 처리하는 방식
    • insetValue라는 프로퍼티 선언
    • path내부에서 초기화할때 insetValue를 이용
    • inset(by:) 메소드 내부에서 insetValue를 적용
struct MyCircle: Shape, InsettableShape {
  private var insetValue = 0.0 // <-
  
  func path(in rect: CGRect) -> Path {
    var path = Path()
    path.addArc(
      ...
      radius: rect.width / 2 - insetValue, // <-
      ...
    )
    return path
  }
  
  func inset(by amount: CGFloat) -> some InsettableShape {
    var myCircle = self
    myCircle.insetValue = amount // <-
    return myCircle
  }
}
  • 사용하는쪽
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MyCircle()
      .inset(by: 20) // <-
      .frame(width: 120, height: 120)
      .foregroundColor(.blue)
  }
}

* 전체 코드: https://github.com/JK0369/ExShape-SwiftUI

* 참고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insettableshape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shaperole/fill

https://developer.apple.com/documentation/swiftui/shape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