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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UI Custom] 1. UI 커스터마이징의 원리 본문

iOS 실전 (swift)/UI 커스텀(프로그래밍적 접근)

[iOS - UI Custom] 1. UI 커스터마이징의 원리

jake-kim 2020. 4. 16. 20:04

https://ios-development.tistory.com/114

1. 기본 용어

1) View Hierachy

 - view들 사이의 계층 관계가 존재

 - Superview : 뷰의 계층 구조상 다른 뷰를 포함(가장 뒤에 있는 뷰)

 - Subview : Superview에 포함된 뷰(가장 앞에 있는 뷰)

 

2) 뷰의 구성

 - Root View(Contentes View) : 뷰 계층 구조 최상위에는 항상 하나의 뷰가 존재

3) Container View Controller (contents view controller가 아닌, 컨트롤러들의 연결관계를 도와주는 역할)

 - 자식 뷰 컨트롤러 : 컨테이너 뷰 컨트롤러의 제어하에 있는 뷰 컨트롤러

 - 루트 뷰 컨트롤러 : 컨테이너 뷰 컨트롤러와 직접 연결된 자식 컨트롤러

2. UI 커스터마이징의 원리

 1) storyboard처럼 인터페이스 빌더에 의존하지 않으며 프로그래밍적으로 UI설계

 * storyboard방식 :

    -> 마우스 클릭&드래그

    -> 인터페이스 빌더가 XML포맷으로 변환

    -> xcode가 애플리케이션 실행 파일에 XML를 include 

    -> OS가 디바이스화면에 맞춘 레이아웃 구성(Rendering)

 

2) OS가 디바이스 화면에 화면을 띄우는 과정

 : subview의 아래부분부터 Rootview에 도착해서, 레이아웃들을 종합하여 하나의 씬으로 제작 한 다음 "윈도우 객체"에 전달

 * 단, iOS13이상에서는 하나의 씬 제작 후, 이 씬에서 Window객체를 생성

1
2
// SceneDelegate.swift
self.window = UIWindow(windowScene: scene as! UIWindowScene)
 

 

디바이스 화면에 뷰가 보이는 과정

* 위와 같이 뷰가 통합되기 때문에, 뷰들의 계층관계가 중요

 

3) 주로 사용하는 계층 구조 "UIControl"

 - UIKit프레임워크의 속성들은 대부분 UIView, UIContol두 개를 서브클래싱함

 - UIControl은 UIView를 서브클래싱한 것이며 "Event"처리시 해당 클래스를 서브클래싱 해야함

 

상속 구조

* let myLabel = UILabel()

  self.view.addSubview(myLabel) // 상속 구조를 이용하여 프로그래밍방식으로 객체 추가한 것

* 이벤트를 처리하는 원리는 Event의 원리 포스팅글 참고

3. 번외) 클래스와 구조체의 차이 

- UI생성 위치에 사용될 CGPoint는 구조체 이므로 구조체의 특성을 이해할 것

 

* 클래스는 call - by - referenct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해도 인스턴스 값이 변경되지 않음)

  구조체는 call - by - value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하면 인스턴스의 값이 변경됨)

 

val position = CGPoint()

position.y = 100 // 오류 : CGPoint는 구조체 이므로 프로퍼티의 값을 변경하면 인스턴스 자체의 값도 함께 변경되어야 함(하지만 상수로 선언했으므로 인스턴스 값이 바뀌면 안됨)

-> var로 선언할 것

 

단, CGPoint를 Class로 선언했다면

val position = CGPoint()

position.y = 100 // 정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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