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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iOS - UI Custom] 5. TabBar Controller 본문
1. TabBar Controller : UITabBar와 UITabItem으로 구성
* 탭 바에서의 접근은 모두 Controller통해 접근함
- tabBar : tabBarController.tabBar. (barTintColor)
- item : tabBarController.tabBar.items
※ 네비게이션 컨트롤러는 다름
- bar에 접근 : navigationController -> navigationBar
- item에 접근 : navigationItem( 종류 : titleView, leftBarButton, rightBarButton)
2. 탭바 커스텀 - storyboard 사용 + 프로그래밍적 접근
1) storyboard준비화면
2) 탭 바 생성
* SceneDelegate.swift에 초기화 하기
- 탭바 객체 참조하는 방법 : self.window?.rootViewController as? UITabBarControl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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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eneDelegate.swift
func scene(_ scene: UIScene, willConnectTo 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connection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 윈도우 객체와 연결된 루트뷰컨트롤러 가져오기
if let tbc = self.window?.rootViewController as? UITabBarController {
// 현재 선택된 아이템 색깔 지정
tbc.tabBar.tintColor = .green
// 탭바의 색깔
tbc.tabBar.barTintColor = .blue
// 탭바에 이미지 삽입 방법 (backgoundImage는 색상이 잘 표현 안되는 경우가 생겨서 tint로 사용할 것)
tbc.tabBar.barTintColor = UIColor(patternImage: UIImage(named: "menubar-bg-mini")!)
// bacgroundImage의 장접은 신축성 옵션이 가능
tbc.tabBar.backgroundImage = UIImage(named: "menubar-bg-mini") // 이미지 크기가 작다면 바둑판형태
tbc.tabBar.backgroundImage = UIImage(named: "menubar-bg-mini")?.stretchableImage(withLeftCapWidth: 5, topCapHeight: 16) // 좌표를 기준으로 늘이기
tbc.tabBar.backgroundImage = UIImage(named: "menubar-bg-mini")?.stretchableImage(withLeftCapWidth: 0, topCapHeight: 0) // 균일하게 늘이기
// 큰 이미지 자르기: 이미지가 tabBar보다 큰 경우 밖으로 튀어나옴
tbc.tabBar.clipsToBounds = true
// 탭바 아이템
if let tbItems = tbc.tabBar.items {
tbItems[0].image = UIImage(named: "calendar")
tbItems[1].image = UIImage(named: "file-tree")
tbItems[2].image = UIImage(named: "photo")
tbItems[0].title = "calendar"
tbItems[1].title = "file"
tbItems[2].title = "photo"
// 원본 이미지 적용하기 (탭바의 이미지 디폴트는 색상은 무시되고 단순히 alpha값만 사용함)
let image = UIImage(named: "canlendar")?.withRenderingMode(.alwaysOriginal)
tbItems[0].image = image
// 탭바 아이템의 타이틀 설정
for tbItem in tbItems {
tbItem.setTitleTextAttributes([NSAttributedString.Key.foregroundColor: UIColor.gray], for: .disabled)
tbItem.setTitleTextAttributes([NSAttributedString.Key.foregroundColor : UIColor.red], for: .selected)
}
// proxy객체 사용 : for문으로 접근하지 않아도 가능
// 탭바 아이템에 일일이 할 필요 없이, 일괄적 적용
let tbItemProxy = UITabBarItem.appearance()
tbItemProxy.setTitleTextAttributes([NSAttributedString.Key.foregroundColor:UIColor.red], for: .selected)
tbItemProxy.setTitleTextAttributes([NSAttributedString.Key.foregroundColor:UIColor.gray], for: .disabled)
tbItemProxy.setTitleTextAttributes([NSAttributedString.Key.font: UIFont.systemFont(ofSize: 15)], for: .normal)
}
}
guard let _ = (scene as? UIWindowScene) else { retur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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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미지 파일 출처 : 꼼꼼한 재은씨의 스위프트 실전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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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각 뷰 컨트롤러 viewDidLoad에 작성 하면 한 곳만 표시됨 : viewDidLoad 블럭에 입력했다면, 뷰가 생성될 때만 적용되므로
- 앱 실행시 모두 초기화가 가능하도록 SceneDelegate에 작성할 것
- 탭바의 이미지 아이콘 사이즈는 apple에서 정해져 있음 (너무 클시 튀어나오는 경우 발생)
3) 탭바 아이템 접근하기
- 인덱스로 접근 : self.tabBarController?.tabBar.items?[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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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condItem?.image = UIImage(named: "photo")
secondItem?.title = "pho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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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탭바 커스텀 - storyboard 없이
1) 생성
- 핵심은 탭바 객체를 ]window의 루트뷰컨트롤러로 등록하는 과정, tabBarController.setViewControllers(컨트롤러 객체 배열, anima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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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ceneDelegate.swift
func scene(_ scene: UIScene, willConnectTo session: UISceneSession, options connectionOptions: UIScene.ConnectionOptions) {
let tbc = UITabBarController()
let view01 = UIViewController()
view01.view.backgroundColor = .white
let view02 = UIViewController()
let view03 = UIViewController()
// 현재 윈도우의 루트 뷰를 tab bar controller로 지정
self.window?.rootViewController = tbc
// 탭바컨트롤러에 컨텐츠 컨트롤러 뷰 추가
tbc.setViewControllers([view01, view02, view03], animated: false)
tbc.tabBar.backgroundColor = .brown
guard let _ = (scene as? UIWindowScene) else { retur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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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TabBar숨기기
- isHidden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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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로 사라지게 하기
//tbc.tabBar?.isHidden = (tbc.tabBar?.isHidden == true) ? false : true
// 애니메이션 효과 삽입
UIView.animate(withDuration: TimeInterval(0.15)){
tbc.tabBar?.alpha = (tbc.tabBar?.alpha == 0 ? 1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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