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uitableview
- uiscrollview
- 리펙토링
- clean architecture
- 애니메이션
- 리팩토링
- tableView
- 클린 코드
- UITextView
- SWIFT
- ios
- rxswift
- UICollectionView
- Xcode
- Protocol
- swift documentation
- RxCocoa
- Observable
- ribs
- MVVM
- map
- swiftUI
- Clean Code
- Refactoring
- Human interface guide
- collectionview
- HIG
- combine
- 스위프트
- 리펙터링
- Today
- Total
목록2024/10 (11)
김종권의 iOS 앱 개발 알아가기
ScrollViewSwiftUI에서는 ScrollView를 사용할 때, UIKit에서 제공하는 UIScrollView와는 아래 정보 확인이 바로 어려움reachToBottom (스크롤이 바닥에 도달했는지)contentOffset (얼만큼 스크롤을 진행했는지)위 정보를 알 수 있으려면 ScrollView를 감싸서 따로 계산하여 정보 획득이 가능reachToBottom과 contentOffset 구하는 아이디어ScrollView를 감싸서 구현하고, 아래처럼 사용하는쪽에서는 CustomScrollView에 클로저로 콘텐츠 뷰들을 넣을 수 있도록 구현 var body: some View { VStack { CustomScrollView( frameHeight: 300, ..
PreferenceKey일종의 키 이며, 이 키를 이용하여 특정 값을 변경될때마다 관찰할 수가 있음PreferenceKey로 데이터를 뿌리면, 이 데이터에 관심있는 쪽에서 해당 PreferenceKey로 옵저빙이 가능가장 대표적인 사용 방법은 자식뷰 -> 부모뷰로 데이터를 넘길때 사용UIKit에서는 델리게이트나 closure로 넘기지만 SwiftUI에서는 PreferenceKey라는 것이 존재사용방법ex) 자식뷰에서 TextView에 데이터가 입력될때마다 부모 뷰에 전달하고 싶은 경우?자식뷰 준비struct ChildView: View { @State private var inputText =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
UITableViewCell의 pressed 효과기대하는 pressed 효과 (이 화면은 pressed 효과를 직접 구현한 화면)UIButton의 highlighted 효과처럼 동작 하지만 위처럼 동작하려면 별도 구현이 필요하고, 디폴트는 이렇게 동작됨단, selectionStyle = .none으로 한 상태코드)class ViewController: UIViewController, UITableViewDataSource, UITableViewDelegate { let tableView = UITableView() override func viewDidLoad() { super.viewDidLoad() tableView.frame = view.bounds..
원 안에 테두리가 있는 UI원 안에 테두리가 있는 아래 UI를 구현하는 방법?보통은 Circle()을 선언하고 여기에 oberlay를 사용하여 stroke로 위에 뷰를 덫붙여서 구현struct ContentView: View { let lineWidth = 1.0 let length = 40.0 var body: some View { VStack { Circle() // 첫 번째 circle .stroke(Color(UIColor.clear), lineWidth: lineWidth) .background(Color(UIColor.lightGray)) .frame(widt..
디스플레이 확대/축소 옵션아이폰에서 Text의 크기도 동적으로 변하지만 Text가 아닌 디스플레이 자체를 확대하고 축소할 수 있는 옵션이 존재위치: 설정 > 디스플레이 및 밝기 > 디스플레이 확대/축소디스플레이 확대/축소 기능디스플레이의 해상도의 비율은 UIScreen.main.scale로 알 수 있지만, 확대/축소했을때의 해상도는 UIScreen.main.nativeScale로 파악이 가능ex) 디스플레이 확대/축소에서 기본으로 둔 경우확대 옵션으로 킨 경우결과)비교)기본확대확대하면 비율이 0.65625%p 증가되었으므로 약 22%가 증가됨때문에 이 확대된 해상도를 고려하여 애니메이션이나 특정한 크기에 관한 대응이 필요한 경우 scale을 nativeScale로 나눈 비율 값을 곱하여 대응이 가능전체..
우선순위 처리 방법보통 OS에서 왼쪽 상단에서 시작하여 오른쪽을 읽고 아래로 순차적으로 읽어줌지구본의 이미지 -> Hello, world! -> toggle buttonex)Hello, world!가 가장 중요할 때, Hello, world!를 가장 먼저 읽히게 하고 싶은 경우?해당 뷰에 accessibilitySortPriority를 높게 설정하기 (값이 높을수록 가장 먼저 읽힘)따로 이 값을 설정 안하면 디폴트 값은 0ex) "Hello, world!" 뷰를 accessibilitySortPriority를 1로 설정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private var toggle = true var body: some View { VStack..
뷰를 버튼처럼 만드는 방법일반 SwiftUI의 버튼은 Button(action:label:)형태이며, presssed color는 label부분이 투명해지는 효과가 디폴트로 들어간 상태(코드)struct ContentView: View { @State private var isPressed = false @State private var isChecked = false var body: some View { VStack { normalButton } } @ViewBuilder private var normalButton: some View { Button(action: { isChe..
SwiftUI에서 애니메이션 적용 시 겪는 것뷰에다가 transition을 적용하려고해도 애니메이션이 걸리지 않음transition을 매번 적용하고 싶은데 매번 동작하지 않음(위와 관련된 개념들을 아래에서 알아볼 예정)샘플 코드 준비) 버튼을 누르면 카운트가 올라가는 뷰아직 애니메이션 적용 ximport SwiftUIstruct ContentView: View { var body: some View { VStack { Text("count: \(cnt)") Button("refresh") { cnt += 1 } } .padding() }}#Preview..